질병신체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우리는 매일 자연스럽게 약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헤어라인이 변하며, 머리카락이 비어 보이는 경우는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그 양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모는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노화로 인한 탈모(안드로겐 탈모증)가 대표적이며,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 암 치료나 약물 부작용 등도 주요 원인입니다. 이와 같은 탈모는 일부 경우 전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으며, 관리가 필요합니다.

1. 머리카락

모발의 정상적인 성장 주기의 일부로 매일 약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진 모발이 다시 자라나고 풍성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두피에 있는 모발의 약 90%는 언제든지 자라고 있습니다. 각각의 머리카락에는 사람의 연령, 질병 및 기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고유한 수명 주기가 있습니다. 이 수명 주기는 이하의 세 단계로 나뉩니다.

  • 성장기: 일반적으로 2년에서 8년 사이에 지속되는 활발한 모발 성장
  • 퇴행: 2~3주 동안 지속되는 과도기적 모발 성장. 모발이 성장을 멈추고 모낭에서 분리됩니다.
  • 휴지기 : 약 2~3개월 동안 지속되는 휴지기가 끝나면 모발이 빠지고 새로운 모발이 그 자리를 대체하며 성장주기가 다시 시작됩니다. 자연 주기의 일부로, 이 단계에서 하루에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탈모 증상

2. 탈모 증상

탈모의 정확한 패턴은 원인에 따라 다르며 성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증이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그러나 생활 습관, 화상, 백선(백선증) 또는 기타 피부과 질환으로 인해 대머리나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 방사선 요법 및 일부 약물로 인해 머리카락이 뭉쳐서 빠질 수 있습니다.

탈모는 두피나 모발이 자라는 신체의 다른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서서히 또는 갑작스럽고 극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화, 유전, 호르몬 변화 또는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모발이 가늘어지는 가벼운 증상부터 머리카락이 완전히 빠지는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머리카락은 여러 가지 이유로 빠질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탈모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1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남성형 탈모는 관자놀이 부위에서 헤어라인이 후퇴하고, 정수리에서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정수리 부분은 대머리가 되고, 머리 옆쪽과 뒤쪽에만 머리카락이 남게 됩니다.

이 형태의 탈모는 장기간의 질병, 큰 수술 또는 심각한 감염과 같은 주요 신체적 스트레스를 겪은 다음 2~3개월 후에 발생합니다. 또한 호르몬 수치의 급격한 변화 후, 특히 출산 후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의 모든 부분에서 적당량의 모발이 빠지며 베개, 욕조 또는 빗질할 때 발견될 수 있습니다. 두피의 일부 부분의 모발은 더 가늘어 보일 수 있지만 큰 대머리 반점은 드뭅니다. 이 단계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휴지기 탈모는 거의 완전한 탈모를 일으키지 않지만, 매우 빠르게 탈모가 일어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발이 유발된 후 약 3개월 후에 모발이 다시 자라는 것을 봅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약물 부작용

2.2 약물 부작용

탈모는 리튬, 베타 차단제, 와파린, 헤파린, 암페타민 및 레보도파(아타메트, 라로도파, 시네메트)를 포함한 특정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독소루비신(doxorubicin, 아드리아마이신(Adriamycin))과 같이 항암 화학 요법에 사용되는 많은 약물은 일반적으로 머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갑작스러운 탈모를 유발합니다.

2.3 백선증(Tinea capitis, 두피의 진균 감염)

이러한 형태의 반칙성 탈모는 특정 유형의 곰팡이가 두피를 감염시킬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두피 표면에서 모발이 끊어지고 두피가 벗겨지거나 비늘이 벗겨집니다.

백선증은 어린이에게서 발생하는 반점성 탈모의 흔한 형태입니다. 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종종) 원형 패치로 빠지게 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노출된 피부는 빨갛고, 벗겨지고, 가렵고, 염증으로 뒤덮일 수 있습니다.

2.4 원형 탈모증(alopecia areata)

원형 탈모증은 면역 체계가 모발 성장이 시작되는 모낭을 잘못 공격할 때 발생하는 탈모의 일종입니다. 이것은 하나 이상의 작은 반점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원형 탈모증은 종종 갑자기 시작되며 어린이와 젊은 성인에서 헝클어진 탈모를 유발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른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하게 나타납니다.

원형 탈모증은 머리카락이 자라는 신체 어느 곳에서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원형 탈모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몸의 모든 털을 잃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이 질병을 전신 탈모(alopecia universalis)라고 합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전성 탈모증 또는 안드로겐성 탈모증

2.5 유전성 탈모증 또는 안드로겐성 탈모증(Androgenic alopecia)

안드로겐성 탈모증은 탈모를 경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로부터 탈모를 물려받는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 질환입니다. 남성형 탈모증은 대부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고 하는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에 기인하며, 이는 때때로 여성형 탈모증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을 가진 남성은 빠르면 10대나 20대 초반부터 탈모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앞머리카락이 M자형으로 헤어라인이 후퇴하고 정수리와 전두피의 털이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6 외상형 탈모

이러한 형태의 탈모는 헤어 드라이어나 고데기를 사용하여 모발에 뜨거운 열을 가하거나, 탈색이나 헤어 염색 등의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경우에 모발은 심각한 손상을 입으며, 그로 인해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박적으로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거나 비트는 등의 멀 뽑기 정신 장애인 발모벽(트리코틸로마니아((Trichotillomania))로 인한 탈모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외상형 탈모

3. 탈모의 원인

탈모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탈모증은 유전되거나 노화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탈모는 신체적 또는 정서적 충격, 화학 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 또는 특정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두피 감염, 갑상선 질환, 비타민 또는 미네랄 결핍, 자가면역 질환(루푸스), 강박적인 모발 당기기(트리코틸로마니아) 등이 원인입니다. 영구적인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화상: 화상으로 인한 흉터는 흉터 부위에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난소 또는 부신의 종양: 난소에서 안드로겐(전통적으로 남성의 형질이 발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성 호르몬)의 과잉 생산은 난소에서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너무 많이 생성되도록 하는 질환입니다. 결국, 이것은 남성형 특성을 발달시킴으로써 여성형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발모광(Trichotillomania): 머리 또는 몸에서 반복적으로 머리카락(털)을 뽑거나 잡아당기는 장애입니다. 두피, 눈썹 또는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머리카락을 뽑고 싶은 반복적이며 저항할 수 없는 충동을 포함합니다.
  • 결절성 열모증(trichorrhexis nodosa): 흔한 선천적 또는 후천적 모간 결손으로, 모발이 골절되고 쉽게 끊어지는 흔한 모발 질환입니다. 유전성 질환일 수 있으며 이 상태는 고대기 사용, 과도한 빗질, 파마 또는 탈색이나 염색과 같은 과도한 화학 물질 사용과 같은 것들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독소 노출: 특정 독소에 높은 수준으로 노출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비스무트, 비소 및 금이 포함됩니다.
  • 비타민 결핍: 비타민 A, B, C, D, E와 철분, 아연의 결핍은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3.1 유전성 탈모

남성과 여성 모두 전 세계적으로 탈모의 가장 흔한 유형의 탈모가 발생합니다. 남성 여성 모두에게 발생하는 안드로겐 탈모증입니다. 이는 모낭(각 모발이 자라는 부분)이 줄어들고 결국 모발 성장을 멈추게 하는 유전자를 물려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중 감량은 빠르면 십대부터 시작될 수 있지만, 대개 인생 후반기에 시작됩니다.

여성의 경우, 유전성 탈모의 첫 번째 눈에 띄는 징후는 일반적으로 전체적으로 가늘어지거나 부분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남성의 경우는 종종 앞머리 헤어라인이 후퇴하거나 대머리가 되는 것입니다.

3.2 연령, 노화

남성과 여성 모두 나이가 들면서 모발의 굵기와 양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발 성장이 느려지기 때문에 탈모를 느낍니다. 이러한 유형의 대머리는 일반적으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노화, 유전 및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느 시점이 되면 모낭이 모발이 자라는 것을 멈추게 되어 두피의 모발이 가늘어집니다. 머리카락도 색을 잃기 시작합니다. 여성의 헤어라인은 자연스럽게 후퇴하기 시작합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연령, 노화

3.3 원형 탈모증

원형 탈모증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모낭(모발을 제자리에 고정하는 것)을 공격하여 탈모를 유발할 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두피, 코 안쪽, 귀 등 몸의 어느 곳에서나 털이 빠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속눈썹이나 눈썹을 잃습니다. 모발이 다시 저절로 자라지 않는 경우, 탈모 치료가 모발의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4 약물(암) 치료

항암 화학 요법을 받거나 머리 또는 목에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 시작 후 몇 주 이내에 대부분의 모발이 빠질 수 있습니다. 모발은 일반적으로 머리나 목에 대한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가 끝난 후 몇 달 이내에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피부과 전문의는 모발이 더 빨리 자라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5 영양 결핍

연구원들은 또한 탈모와 관련된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을 발견했습니다. 여성에게 흔한 빈혈(철분 결핍증)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 아연, 비타민 B12, 리보플라빈,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에 탈모 위험이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영양 결핍

3.6 급격한 체중 감소

갑작스런 체중 감소와 매우 제한적인 식단도 휴지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경우 이러한 탈모는 비만 수술 후 급격한 체중 감소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3.7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은 면역 시스템이 외부 침입자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대신,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는 루푸스 질환이 있습니다. 이는 남성과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며, 원형 탈모증 면역 체계가 실수로 모낭을 공격할 때 발생합니다. 이 자가면역 질환은 일반적으로 둥글고 대머리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또한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이 두피로 퍼져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8 출산, 질병 또는 기타 스트레스 요인

출산 후, 질병에서 회복 중이거나 수술을 받은 후 몇 달이 지나면 헤어 브러시나 베개에 훨씬 더 많은 머리카락이 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이혼이나 죽음과 같이 인생에서 큰 충격이나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스트레스 요인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 모발의 절반에서 4분의 3이 빠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멈추면 몸이 재조정되고 과도한 머리카락 빠짐이 멈출 수 있습니다. 탈모가 멈추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6~9개월 이내에 모발이 정상적인 풍성함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3.9 모발 손상 헤어

염색, 파마 등으로 머리카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손상은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발 관리 방법을 바꾸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낭이 손상되면 그 모낭에서 모발이 자랄 수 없습니다. 손상된 모낭이 많으면 영구적인 대머리 반점이 생깁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모발 손상 헤어

3.10 견인성 탈모증(traction alopecia)

모발을 잡아당겨서 묶거나 땋아서 헤어스타일이 두피를 잡아당김으로써 계속 머리를 당겨지면 영구적인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발을 느슨하게 하는 등 약간의 변화를 통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11 호르몬 불균형

이러한 불균형의 흔한 원인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입니다. 이는 여성의 난소에 낭종을 유발하며, 탈모를 포함한 다른 징후 및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유형의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는 여성은 두피에서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12 두피 감염

두피 감염은 두피에 비늘이 생기고 때로는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에 작은 검은 점처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실제로 머리카락 뭉치입니다. 치료를 통해 감염이 사라지면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3.13 두피 건선

두피에 은백색의 비늘(인)이 생기는 피부의 염증성 질환으로, 이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 건선을 비듬으로 잘못 알고, 부적절한 샴푸나 약물을 사용하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모발은 두피 건선이 사라지면 다시 자라는 경향이 있지만 시간이 걸립니다.

3.13 흉터성 탈모증

이 질환은 염증으로 인해 모낭이 파괴될 때 발생합니다. 모낭은 한 번 파괴되면 모발이 자랄 수 없습니다. 다양한 조건으로 인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군의 의학적 명칭은 cicatricial alopecia입니다. 모낭이 파괴되면 모발을 다시 자랄 수 없습니다. 이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면 추가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14 성병

성병(STI)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매독이 바로 그런 성병입니다. 매독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두피, 눈썹, 턱수염 등에 반질성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STI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STI를 치료한 후에는 종종 모발이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갑상선 질환

3.15 갑상선 질환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빗질할 때 머리카락이 뭉쳐서 나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갑상선 질환을 치료하면 탈모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3.16 비오틴, 철분, 단백질 또는 아연 부족

이 중 하나 이상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눈에 띄는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에 부족한 영양소가 충분히 흡수되면 모발이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3.17 독

서서히 중독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독극물에는 비소, 탈륨, 수은, 리튬 등이 있습니다. 쥐약에서 발견되는 와파린을 다량 섭취하면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A나 셀레늄을 다량 섭취하는 것도 독성이 있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독에 노출되지 않을 때 다시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탈모 예방

4. 탈모 예방

일부 탈모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합리적인 미용 기술을 사용하고, 가능하면 탈모를 일으키지 않는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탈모는 모발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모자, 헤어 브러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음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로 인한 탈모는 때때로 (지속적인) 약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탈모를 예방할 수는 없지만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탈모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칼로리, 단백질, 철분이 포함된 건강한 식단을 섭취.
  •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긍정적 방법.
  •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갑상선 질환 또는 의학적 상태를 관리.
  • 머리카락을 꽉 잡아당기는 헤어스타일 피하기.
  • (항암) 화학 요법 치료 중에는 머리에 쿨링 캡(모자) 쓰기.

아래와 같은 급격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를 받습니다.

  • 두피의 작열감, 가려움증 또는 자극.
  • 매일 과도하게 머리카락이 빠짐.
  • 두피뿐만 아니라 몸의 털도 빠짐.
  • 갑작스런 많은 양의 머리카락 탈모.

어떤 원인으로든 탈모는 자존감이 떨어지고 심적으로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여, 탈모를 늦추고 새로운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의 도움을 받습니다.

5. 탈모의 셀프 관리

집에서 하는 모발 케오가 탈모를 치료할 수는 없지만 탈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드럽게 머리 감기: 머리를 감을 때 순한 샴푸와 보습제를 사용하고 엉킴 제거제나 컨디셔너를 사용합니다. 머리카락을 말릴 때는 헤어 드라이어가 아닌 흡수성 수건으로 터치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 화학적 모발 손상 금지: 집에서 셀프로 탈색, 염색 또는 화학 물질 사용에 의한 모발 트리트먼트 사용을 중단합니다. 두피를 검사하고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는 미용실를 이용합니다.
  • 뜨거운 열 피하기: 헤어 드라이어 및 머리카락을 과도하게 열에 노출시키는 행동을 멈춥니다.
  • 느슨한 헤어스타일: 땋은 머리, 포니테일 및 머리카락을 꽉 잡아당기는 기타 스타일도 탈모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긴장을 완화하는 것은 확실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가벼운 빗질: 머리를 스타일링해야 할 때만 빗이나 브러시를 사용하십시오. 부드럽게, 느리고 일관된 스트로크를 사용하십시오.
  • 적당한 다이어트: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매일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십시오. 영양 부족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탈모 치료

6. 탈모 치료

모발의 셀프 케어만으로는 탈모 치료가 힘든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해서 치료를 받습니다. 효과적인 탈모 치료는 원인을 찾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받으려면 공인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로게인(미녹시딜)과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와 같은 약물은 (남성 M자) 패턴형 탈모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과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정 보충제를 복용하고 모발 관리 루틴을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중단하거나 방사선 요법 및 화학 요법을 중단하는 것도 탈모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약물과 피부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 수술과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레이저 요법은 추가적인 미용 옵션입니다.

휴지기 탈모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탈모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약물을 중단하는 것 외에 달리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열을 이용한 헤어 드라이어나 염색 또는 파마와 같은 외상이나 화학 물질 노출을 제한하면 탈모가 멈출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이나 의학적 질병으로 인한 탈모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고 기저 질환을 치료하면 탈모 증상이 완화됩니다.

6.1 유전성 탈모 치료

유전성 탈모증을 가진 많은 남성과 여성은 탈모 치료를 받지 않습니다. 탈모 치료는 탈모를 멈추거나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발을 다시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일찍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계속 빠지게 됩니다.

의학적 치료를 받으려는 사람들의 경우, 초기 요법은 일반적으로 국소 미녹시딜(Minoxidil, 로게인(Rogaine))입니다. 효과가 없는 경우에, 여성의 경우에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또는 스피로노락톤(spironolactone) 약물을 사용하거나, 남성은 경구용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프로페시아(Propecia), 프로스카(Proscar)) 또는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아보다트(Avodart))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을 위한 다른 옵션으로는 미녹시딜(Minoxidil)을 국소 제제에서 경구 제제로 변경하거나,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을 주사하거나, 저농도 레이저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전성 탈모증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가발이나 헤어 피스를 착용하거나, 모발 이식 수술을 받거나, 두피 축소 수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6.2 미녹시딜(로게인)

남성형 탈모증과 여성형 탈모증 모두에 효과적이며, 미녹시딜은 조기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두피에 로게인(국소 미녹시딜)을 바르면 모발 재생 촉진과 추가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무기한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멈추면 다시 자란 머리카락을 잃게 됩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가발

미녹시딜은 탈모에 대한 다른 치료와 함께 사용할 때 더 효과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녹시딜을 사용할 때 약간의 재성장을 볼 수 있지만 결과를 보려면 보통 약 6~12개월이 걸립니다. 미녹시딜 사용을 중단하면 효과를 잃게 됩니다. 

미녹시딜은 모발의 굵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부 모발은 더 가늘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점차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6.3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인데, 남성형 탈모증은 스테로이드 생산과 관련된 효소인 알파 환원효소의 억제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와 같은 약물은 탈모의 진행을 줄이거나 멈추기 위해 처방됩니다.

6.4 항진균제 치료

백선증(백선) 치료는 감염을 일으키는 곰팡이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트리코피톤 감염의 경우 경구용 라미실(테르비나핀(Terbinafine)), 스포라녹스(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디플루칸(플루코나졸)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6.5 야누스 키나아제(JAK) 억제제

JAK 억제제는 면역 반응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동안 염증을 유발하는 신호 전달 경로를 차단합니다. FDA가 원형 탈모증 치료제로 승인한 JAK 억제제에는 리풀로(리틀레시티닙), 올루미안트(바리시티닙), 옵젤루라(룩소리티닙)가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가발

6.6 모발 이식

남성(또는 여성) 탈모로 인해 숱이 적어지거나 대머리가 되는 부위가 있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가 모발 이식을 옵션으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효과적이고 영구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6.7 레이저 요법

매일 미녹시딜을 사용하거나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것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레이저 요법이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저수준 레이저 요법이라고도 하는 일부 연구에 따르면, 유전성 탈모와 원형 탈모증 그리고 화학 요법으로 인한 탈모등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레이저 요법은 안전하고 통증이 없지만 많은 치료 세션이 필요합니다. 약간의 모발 성장을 보려면 몇 달 동안 일주일에 여러 번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8 탈모 약물 복용

어떤 약물이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이러한 약물 중 하나를 복용하는 동안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먼저 피부과 의사에게 문의합니다.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프로페시아(Propecia)
  • 남성형 탈모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하루에 한 번 복용하는 알약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낳는 것 같습니다. 다른 탈모 치료법과 마찬가지로, 이 치료법 역시 효과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모발 개선을 느끼기까지 보통 약 4개월이 걸립니다.
  • Finasteride는 탈모를 처음 알아차릴 때 복용을 시작하면 더 효과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가 효과가 있다면 결과를 계속 얻으려면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일단 멈추면 다시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피부과 의사와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상의합니다.
스피로노락톤(Spironolactone)
  • 여성형 탈모가 있는 여성의 경우 이 약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약물은 여성형 탈모가 있는 여성에게 약 40%의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로노락톤을 복용한 166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2%는 증상이 경미하게 개선되었다고 답했고, 31%는 머리카락 굵기가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 스피로노락톤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임신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약물은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보충제

6.9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보충제

혈액 검사 결과 비오틴, 철분 또는 아연이 충분히 섭취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면 피부과 전문의가 보충제 복용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면 피부과 전문의가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비오틴, 철분 또는 아연은 혈액 검사에서 결핍이 확인될 때만 섭취해야 합니다. 수치가 정상이라면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철분 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의 초기 징후로는 복통과 구토가 있습니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다른 보충제에는 한 가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양소를 너무 많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가이드: 가발

6.10 가발

이것들은 탈모를 늦추거나 머리카락을 다시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가발이 즉각적인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맞춤 제작할 수 있는 가발을 포함하여 많은 종류의 가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alth and Beauty Related Article

쥐젖, 그냥 둘까? 숨겨진 원인부터 셀프 케어 비법까지!
쥐젖, 그냥 둘까? 숨겨진 원인부터 셀프 케어 비법까지!
미주신경성 실신, 단순한 어지럼증이 아니다. 진짜 원인은?
미주신경성 실신, 단순한 어지럼증이 아니다. 진짜 원인은?
계속 설사하거나 묽은 변이 나오는 원인과 해결 방법 7가지
계속 설사하거나 묽은 변이 나오는 원인과 해결 방법 7가지
비만약 위고비 한국 상륙, 체중 감량 효과와 부작용은?
비만약 위고비 한국 상륙, 체중 감량 효과와 부작용은?
진드기에 물렸을 때 조치 방법
진드기에 물렸을 때 조치 방법
피부 괴사 초기 증상: 알아야 할 주요 징후와 치료 방법
피부 괴사 초기 증상: 알아야 할 주요 징후와 치료 방법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내 몸 속 침묵의 질병: 클라미디아, 치료법을 알면 안전하다
내 몸 속 침묵의 질병: 클라미디아, 치료법을 알면 안전하다
번아웃은 일 중독의 대가일까? 진짜 이유와 극복법
번아웃은 일 중독의 대가일까? 진짜 이유와 극복법
갈비뼈 금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증상, 치료 및 회복 가이드
갈비뼈 금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증상, 치료 및 회복 가이드
반복되는 황달, 혹시 길버트 증후군? 간 건강을 위한 5가지 방법
반복되는 황달, 혹시 길버트 증후군? 간 건강을 위한 5가지 방법
결절성 열모증으로 인한 탈모,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결절성 열모증으로 인한 탈모,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